일반방사선검사는 방사선 검사 중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다른 특수 촬영과 달리 당일 검사가 가능하며 머리부터 발까지 모든 부위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발생장치를 이용하여 방사선을 인체에 투과시켜 그 결과를 컴퓨터 모니터에 영상화합니다. 일반 촬영 영상은 생체내의 변화나 그 정도를 추정하고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컴퓨터 단층 촬영 검사(CT)는 일반 촬영으로는 나타낼 수 없는 신체의 단층영상을 기록하여 나타낼 수 있어 일반 X선 사진으로는 알아내기 힘든 정밀한 병변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일반적으로 복부, 뇌, 두경부, 부비동, 간, 심장, 흉부 등의 장기에서 질환 및 병변이 의심되어 정밀검사를 실시해야 할 경우 기본적으로 CT검사를 실시합니다. 조영제 검사란 위, 장관, 혈관, 뇌척수강, 관절강 등에 조영제(조직이나 혈관을 잘 볼 수 있도록 각 조직의 X선 흡수차를 인위적으로 크게 함으로써 영상의 대조도를 크게 해주는 약품)를 투입하여 검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이나 컴퓨터단층촬영(CT)과 같은 방사선 검사 때에 이용됩니다
유방촬영술검사(MAMMO)는 유방을 납작하게 누른 상태로 X선 사진을 촬영하는 검사로 모든 유방질환을 진단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 방법입니다. 특히 해상도가 매우 높아서 유방조직에 생긴 미세석회화를 찾아내는데 효과적으로 증상이 없는 여성의 유방암을 검진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골밀도 검사란 방사선을 이용하여 손목, 척추, 발목 등 특정 부위의 뼈의 밀도를 측정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과 같은 대부분의 대사성 골질환 환자에서는 뼈의 양이 감소 하게 되는데, 골밀도 측정을 통해 얼마나 뼈의 양이 감소되었는지를 평가하여 치료의 근거로 삼습니다.
혈액 검사는 혈액의 세포학적 및 이학적인 성질과 상태를 검사하는 것으로서 채혈하여 적혈구수· 혈색소량·적혈구용적과 이들에서 계산되는 계수와 백혈구수·혈소판수·망상 적혈구수 등을 검사합니다. 출혈시간 ·응고시간 ·모세혈관 저항 등을 검사해서 출혈경향·혈액질환·감염증 등의 진단하여 각종 질환의 경과와 예후판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암표지자 검사는 혈액으로 암 발병 여부를 진단하는 검사로서 조기진단 및 치료 후 효과를 판별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갑상선 호르몬 검사는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나,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등을 측정하는 검사이며, 각각의 원인 질환에 따라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변화할 수 있어, 검사 수치의 변화 양상에 따라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내분비 호르몬 검사는 혈액 및 소변중의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우리 신체의 중요한 신진대사와 생리현상을 담당하는 호르몬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갑상선에 혹이 있는 경우 암인지 아닌지를 확실하게 가를 수 있는 유일한 검사법입니다. 주사바늘로 충분한 양의 세포를 흡인한 후 염색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혹이 양성인지 악성 인지를 80~90% 정도 정확하게 감별할 수 있습니다. 최소 3회의 세침흡인 세포검사 후 정확한 판단이 어렵거나 여포암 등이 의심되는 경우 악성여부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조직검사가 필요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