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초음파 검사는 간, 췌장, 비장, 신장, 방광 등 복부나 장기 및 혈관의 질환을 알아내기 위하여 가장 우선적으로 실시하는 검사법입니다. 검진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만성 간염 환자 및 각종 암 환자에서 간으로 암이 전이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시행합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는 갑상선의 모양, 크기, 결절의 성상을 관찰하는데 이용되는 검사법입니다. 특히 갑상선 결절이 있는 경우 결절의 내용물이 고형인지 낭종인지 판별이 가능하며, 치료 후 결절의 크기 변화를 추적 관찰하는데 유용합니다. 세포검사를 할 때에도 초음파 유도 하에 시행하면 정확한 검사부위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중풍(뇌졸중)의 조기 진단과 예방, 뇌동맥 경화증의 정도를 알아보는 최신 검사법입니다. 뇌의 혈액순환상태, 뇌혈관 내부의 상태 등을 초음파 원리를 이용하여 검사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고통을 주지 않고 간단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초음파 검사는 항문으로 초음파 탐촉자를 삽입하여 전립선의 전체적 모양과 크기, 대칭성, 정낭의 모양 등을 관찰하며 직장 전방에 위치하는 전립선의 이상을 진단하는 검사법 입니다. 전립선초음파로는 전립선비대증과 전립선암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나이 들수록 전립선이 비대해지고 전립선암 발생빈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50대 이상 남성분들이라면 전립선 초음파 검사를 꼭 한 번 받는 것이 좋습니다.